
[인터뷰] 스튜디오엑스코, “메타버스의 핵심은 현실과의 연계성”
Social + Economy + Game 요소 결합 ‘메트릭스’ ‘아바타’ ‘레디 플레이어 원’ 이 영화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가상현실을 소재로 다룬 영화라는 점이다. 특히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SF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은 메타버스를 잘 묘사하는 영화다. 영화뿐만 아니라 게임 시장에서 ‘메타버스’가 연일 화제다. 2006년 세컨드라이프를 시작으로 최근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제페토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게임들은 기존 게임산업의 벽을 허물며 새로운 게임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을 초월한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메타버스 안에서는 이용자가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소통하고, 일하거나 거래를 통해 경제활동이 일어난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에 더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NFT(대체 불가